병원/보건 분야 목록

■ 병원/보건 분야 고객만족도 조사

리서치앤리서치는 국공립 대학병원, 민간 종합병원 등 외래, 입원 환자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 및 현장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의료 서비스는 의사 중심의 서비스에서 환장 중심의 서비스로 변화되며, 고객 중심의 의료 서비스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고객 만족도 측정과 환류를 통해 단순 질병을 치료하는 서비스가 아닌, 서비스 디자인 관점에서 삶의 질을 높이는 의료 서비스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조사 영역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2017년 부터 상급종합병원 및 500병상 이상 종합병원 퇴원 환자에 대한 경험 평가 실시
의료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2019년 300병상 이상 종합병원으로 확대 조사 진행)
병원 환자 고객경험평가(PEI : Patient Experience Index) : 환자의 의료서비스 경험 평가

간호사 서비스, 의사서비스, 투약 및 치료과정, 병원 환경, 환자권리 보장 등을 측정
의료 서비스 모니터링 : 미스터리 쇼퍼가 의료 서비스를 이용하고 접점별 모니터링 실시
병원 환자(외래, 입원) 만족도 조사(PSI : Patient Satisfaction Index) : 환자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평가

NCSI, PCSI 2.0, 병원 자체 고객만족도 조사 모델 등을 활용하여 평가

주요실적 및 고객사

○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국가고객만족도 조사
○ 삼성서울병원 국가고객만족도 조사
○ 세브란스병원 국가고객만족도 조사
○ 경희의료원 국가고객만족도 조사
○ 서울대학교병원 국가고객만족도 조사
○ 서울아산병원 국가고객만족도 조사
○ 경기의료원 산하 6개 병원 현장모니터링
○ 소람한방병원 내원고객 만족도 조사
○ 소람한방병원 모니터링 조사